북한 동포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 선교현장소식

본문 바로가기

북한 동포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0-14 12:04 조회5,375회

본문

북한 이탈주민들에게 성경을 





 

선교는 그리스도인의 지상과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과거와 현재의 모든 제자들에게 선교의 사명을 명령하셨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북한이탈주민 선교의 중요성

우리 한국교회와 우리 한국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땅 끝’은 어디일까요? 세계 어느 국가라도 마음만 먹으면 갈 수 있는 오늘의 시대에, 북한은 지리적으로는 남한에서 가장 가까운 한반도의 반쪽이지만, 마음대로 넘나들 수가 없어서, 실질적으로는 남한에서 가장 먼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땅 끝’은 북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주체사상과 무신론의 세계에 갇혀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랑하십니다. 북한은 우리가 복음을 전해야 할 중요한 대상입니다. 


 한국교회는 오랫동안 남북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해서 기도해왔습니다. 북한 선교를 위한 첫걸음은 먼저 북한이탈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은 북한과 남한을 모두 경험한 사람들로서, 북한에 들어가서 효과적으로 복음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복음화 된다면, 북한 주민들에게 누구보다도 복음을 잘 설명하고 지도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가 이루어지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60년이라는 세월을 이질화된 사회에서 살아온 북한이탈주민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는 일부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당수의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 사회 적응과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 현황


남한에 온 북한이탈주민들이 예배를 드리는 모습


1994년 김일성 사망 이후, 특히 1995년의 대홍수로 인해 북한의 경제난과 식량난이 가속화되면서 중국과 러시아 등지로 탈북하는 북한 주민들의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아울러 동구 공산권의 붕괴와 중국의 개방 정책으로 인해 외부 세계에 관한 정보가 북한 사회로 유입되면서 북한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증대된 것도 탈북의 간접적인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몽골 등에서 체류하고 있는 국외 북한이탈주민들의 수를 정확히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중국 정부가 이들 북한이탈주민들을 가혹한 처벌이 기다리는 북한으로 강제송환 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남한으로 입국하려는 북한이탈주민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의 국내 입국 규모는 1990년대 초반에는 10명 내외의 비교적 적은 인원이었으나, 199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50명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증가하다가, 1990년대 말에 들어서는 100명을 넘어섰고, 그 이후에 북한이탈주민들의 숫자는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캄보디아나 다른 아시아 국가에 머무는 북한이탈주민들이 본국 송환을 우려하여 필사적으로 남한으로 오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북한 김정은의 새로운 변화와 탈북을 막는 조치들로 북한이탈주민들의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은 총 24,308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통일부, 2012년 10월). 이 중에서 20-30대가 전체 입국자의 58%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의 유입이 많다. 또한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북한의 고등중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87% 정도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들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통일부 홈페이지 uinkorea.go.kr).

 

 

북한이탈주민 남한 정착 


새벽예배를 드리는 북한이탈주민들


북한이탈주민이 한국에 입국하게 되면, 관계 기관의 합동 심문(2-3개월)을 거쳐 하나원에 입소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3개월 동안 기초 검진 및 치료와 함께 문화적 이질감 해소, 기초 직업교육 및 훈련, 심리 안정 및 정서 순화, 민주주의 및 자본주의에 대한 소개, 역사 교육, 홈스테이 및 시내 방문 등의 사회 적응 교육을 받게 됩니다. 모든 북한이탈주민들은 하나원을 수료해야만 비로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얻게 됩니다.


하나원에서 북한이탈주민들은 주일에 종교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독교와 천주교, 불교 중에서 한 모임에 참석하게 됩니다. 2012년 기준으로, 매달 약 100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한국에 입국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60~70%의 북한이탈주민들이 교회 예배에 참석하며, 매월 약 50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세례를 받고 있습니다. 


하나교회 이승재 목사에 따르면, 하나원의 3개월 교육 기간 동안에 예배에 참석하는 교육생들의 신앙 분포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복음에 대해서 처음 듣는 완전한 초신자가 약 85%에 이릅니다.

둘째 중국 및 제3국에 체류시 선교사 혹은 교회를 통해 신앙 경험이 있는 사람이 약 13~14%입니다.

셋째  북한의 지하교회 출신 성도가 약 1~2%입니다.


이러한 통계를 보아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이 기독교 복음에 대해서 철저하게 무지한 상태로 남한에 들어오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전체 인원의 60~70%에 해당하는 인원이 주일마다 기독교 예배에 참석하고 있는 것은 북한을 품고 지원하는 기독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때문입니다. 


"북한이탈주민을 돕는 선교사들을 통하여

타종교보다도 먼저 기독교에 첫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승재 목사

이들을 남한 사회를 경험하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성경 말씀으로 복음을 체계적으로 전하고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북한이탈주민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야



 

북한이탈주민들은 평생 동안 북한의 주체사상에 기반을 둔 세뇌교육을 받으며 살아왔기 때문에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북한의 붕괴된 사회구조와 깨진 가정 속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정서적 결핍이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합니다. 식량을 얻으러 압록강과 두만강을 건너 중국에 나온 북한 여성들의 경우 중국에서 인신매매를 당했다가 도망쳐서 남한에 들어오는 이들도 있는데, 이 경우에 심리적인 상처들이 매우 깊고, 불안과 두려움, 분노, 불면 등의 정신적인 어려움들을 갖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들에게는 하나님의 사랑을 올바로 전하면서 꾸준하게 사랑의 섬김을 해주는 것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들은 초기 남한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한 무지에서부터 정서 불안 및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심각합니다. 이들을 복음으로 품고 사랑으로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이 북한 혹은 중국의 가족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알리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성경과 단편 등 전도 물품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선교를 준비해 온 한국교회로서는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돕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북한선교의 초석을 놓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북한선교는 먼 미래의 상황이 아닙니다. 이미 북한이탈주민들로부터 북한선교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들이 복음 안에서 잘 성장하게 되면, 앞으로 북한이 개혁, 개방이 되거나 통일이 된 후에 북한 지역에 선교 사역자로 파송되어 그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이 말씀을 읽고 믿음이 성장하여 북한 선교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한국교회와 성도들의 기도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