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묵상
2021년 09월 20일

9월의 주제 :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말씀

오늘의 말씀: 시편 119:33-48

  • 개역개정판
  • 개역한글판
  • 표준새번역
  • 새번역
  • 공동번역
  • 공동번역 개정판

33   여호와여 주의 율례들의 도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끝까지 지키리이다

34   나로 하여금 깨닫게 하여 주소서 내가 주의 법을 준행하며 전심으로 지키리이다

35   나로 하여금 주의 계명들의 길로 행하게 하소서 내가 이를 즐거워함이니이다

36   내 마음을 주의 증거들에게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하지 말게 하소서

37   내 눈을 돌이켜 허탄한 것을 보지 말게 하시고 주의 길에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38   주를 경외하게 하는 주의 말씀을 주의 종에게 세우소서

39   내가 두려워하는 비방을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주의 규례들은 선하심이니이다

40   내가 주의 법도들을 사모하였사오니 주의 의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41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42   그리하시면 내가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

4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 영원히 지키리이다

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46   또 왕들 앞에서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

47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48   또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33   여호와여 주의 율례의 도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끝까지 지키리이다

34   나로 깨닫게 하소서 내가 주의 법을 준행하며 전심으로 지키리이다

35   나로 주의 계명의 첩경으로 행케 하소서 내가 이를 즐거워함이니이다

36   내 마음을 주의 증거로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치 말게 하소서

37   내 눈을 돌이켜 허탄한 것을 보지 말게 하시고 주의 도에 나를 소성케 하소서

38   주를 경외케 하는 주의 말씀을 주의 종에게 세우소서

39   나의 두려워하는 훼방을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주의 규례는 선하심이니이다

40   내가 주의 법도를 사모하였사오니 주의 의에 나를 소성케 하소서

41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42   그리하시면 내가 나를 훼방하는 자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뢰함이니이다

4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영영히 끝 없이 지키리이다

45   내가 주의 법도를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행보할 것이오며

46   또 열왕 앞에 주의 증거를 말할 때에 수치를 당치 아니하겠사오며

47   나의 사랑하는바 주의 계명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48   또 나의 사랑하는바 주의 계명에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를 묵상하리이다

33   6)주님, 주의 율례의 도를 내게 가르쳐 주십시오. 내가 언제까지든지 그것을 지키겠습니다.

34   나를 깨우쳐 주십시오. 내가 주의 법을 살펴보면서, 온 마음을 기울여서 지키겠습니다.

35   나를 지키셔서, 주의 계명이 가리키는 길을 걷게 하여 주십시오. 내가 기쁨을 누릴 길은 이 길뿐입니다.

36   내 마음이 주의 교훈에만 몰두하게 하시고, 내 마음이 탐욕으로 치닫지 않게 해주십시오.

37   내 눈이 헛된 것을 보지 않게 해주시고, 7)주의 길을 걸어 생명을 얻게 해주십시오.

38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과 맺으신 약속, 주의 종에게 꼭 지켜 주십시오.

39   주의 규례는 선하시니, 그 무서운 비난에서 나를 건져 주십시오.

40   내가 주의 법도를 사모합니다. 주의 의로 내게 새 생명을 주십시오.

41   8)주님, 주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구원을 내게 베풀어 주십시오.

42   그 때에 나는 주의 말씀을 의지하고, 나를 비난하는 사람에게 응수하겠습니다.

43   내가 주의 규례를 간절히 바라니,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잠시도 떠나지 않게 해주십시오.

44   내가 주의 율법을 늘 지키고, 영원토록 지키겠습니다.

45   내가 주의 법도를 열심히 지키니, 이제부터 이 넓은 세상을 거침없이 다니게 해주십시오.

46   왕들 앞에서 거침없이 주의 교훈을 말하고, 부끄러워하지 않겠습니다.

47   주의 계명을 내가 사랑하기에 그것이 나의 기쁨이 됩니다.

48   주의 계명을 내가 사랑하기에, 두 손을 들어서 환영하고, 주의 율례를 깊이 묵상합니다.

33   6)주님, 주님의 율례들이 제시하는 길을 내게 가르쳐 주십시오. 내가 언제까지든지 그것을 지키겠습니다.

34   나를 깨우쳐 주십시오. 내가 주님의 법을 살펴보면서, 온 마음을 기울여서 지키겠습니다.

35   내가, 주님의 계명들이 가리키는 길을 걷게 하여 주십시오. 내가 기쁨을 누릴 길은 이 길뿐입니다.

36   내 마음이 주님의 증거에만 몰두하게 하시고, 내 마음이 탐욕으로 치닫지 않게 해주십시오.

37   내 눈이 헛된 것을 보지 않게 해주시고, 7)주님의 길을 활기차게 걷게 해주십시오.

38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과 맺으신 약속, 주님의 종에게 꼭 지켜 주십시오.

39   주님의 규례는 선합니다. 내가 무서워하는 비난에서 나를 건져 주십시오.

40   내가 주님의 법도를 사모합니다. 주님의 의로 내게 새 힘을 주십시오.

41   8)주님, 주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주님의 인자하심과 구원을 내게 베풀어 주십시오.

42   그 때에 나는 주님의 말씀을 의지하고, 나를 비난하는 사람에게 응수하겠습니다.

43   내가 주님의 규례들을 간절히 바라니,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잠시도 떠나지 않게 해주십시오.

44   내가 주님의 율법을 늘 지키고, 영원토록 지키겠습니다.

45   내가 주님의 법도를 열심히 지키니, 이제부터 이 넓은 세상을 거침없이 다니게 해주십시오.

46   왕들 앞에서 거침없이 주님의 증거들을 말하고, 부끄러워하지 않겠습니다.

47   주님의 계명들을 내가 사랑하기에 그것이 나의 기쁨이 됩니다.

48   주님의 계명들을 내가 사랑하기에, 두 손을 들어서 환영하고, 주님의 율례들을 깊이 묵상합니다.

33   야훼여, 당신의 뜻을 따라 사는 길을 가르치소서. 그대로 지키고 상급을 받으려 하옵니다.

34   당신 법을 깨우쳐 주시고 그 법 따라 살게 하소서. 마음을 다 쏟아 지키리이다.

35   나의 기쁨은 당신의 계명에 있사오니 그 길 따라 곧장 살게 하소서.

36   내 마음을 잇속에 기울이지 않고 당신의 언약으로 기울게 하소서.

37   헛된 것에서 나의 눈을 돌리시고 당신의 길을 걸어 생명을 얻게 하소서.

38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주신 약속을 당신의 종에게 지켜 주소서.

39   당신의 결정은 은혜로우시니, 그 몸서리치는 모욕에서 건져 주소서.

40   당신의 계명을 나는 갈망하였사오니, 정의를 세우시어 이 몸을 살려 주소서.

41   야훼여, 당신 사랑을 나에게 베푸시고, 약속하신 당신 구원을 내려 주소서.

42   당신 말씀 굳이 믿고, 나를 욕하는 자들에게 응수하리이다.

43   당신의 결정에 내 희망을 두오니 진리의 말이 내 입에서 떠나 가지 말게 하소서.

44   당신 법을 언제나 길이길이 끝까지 지키리이다.

45   당신의 계명을 애써 지켰사오니 내 딛는 발걸음 자유롭게 하소서.

46   임금들 앞에서 당신의 언약을 선포할 때 부끄러워하지 않으리이다.

47   당신의 계명은 나의 기쁨, 그것을 나는 사랑하옵니다.

48   당신 계명 내가 사랑하옵기에 쌍수 들어 반기고 당신 뜻을 언제나 나는 명상합니다.

33   야훼여, 당신의 뜻을 따라 사는 길을 가르치소서. 그대로 지키고 상급을 받으려 하옵니다.

34   당신 법을 깨우쳐주시고 그 법 따라 살게 하소서. 마음을 다 쏟아 지키리이다.

35   나의 기쁨은 당신의 계명에 있사오니 그 길 따라 곧장 살게 하소서.

36   내 마음을 잇속에 기울이지 않고 당신의 언약으로 기울게 하소서.

37   헛된 것에서 나의 눈을 돌리시고 당신의 길을 걸어 생명을 얻게 하소서.

38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주신 약속을 당신의 종에게 지켜주소서.

39   당신의 결정은 은혜로우시니, 그 몸서리치는 모욕에서 건져주소서.

40   당신의 계명을 나는 갈망하였사오니, 정의를 세우시어 이 몸을 살려주소서.

41   야훼여, 당신 사랑을 나에게 베푸시고, 약속하신 당신 구원을 내려주소서.

42   당신 말씀 굳게 믿고, 나를 욕하는 자들에게 응수하리이다.

43   당신의 결정에 내 희망을 두오니 진리의 말이 내 입에서 떠나가지 말게 하소서.

44   당신 법을 언제나 길이길이 끝까지 지키리이다.

45   당신의 계명을 애써 지켰사오니 내딛는 발걸음 자유롭게 하소서.

46   임금들 앞에서 당신의 언약을 선포할 때 부끄러워하지 않으리이다.

47   당신의 계명은 나의 기쁨, 그것을 나는 사랑하옵니다.

48   당신 계명 내가 사랑하옵기에 쌍수 들어 반기고 당신 뜻을 언제나 나는 명상합니다.

길잡이

오늘 본문은 가르침을 구하는 기도로 시작합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명에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은 재물보다 훨씬 더 귀한 것이라 말하며, 하나님의 율법과 판단에 대한 신뢰를 표현합니다.

새길말씀(시편 119: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묵상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백성을 해방시키신 다음 곧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율법은 백성들로 하여금 주님을 경배하는 삶을 살게 하고, 정의를 실천하는 것을 포함한 바른 삶을 살게 하여 참 자유를 향유하도록 만들려는 데에 근본적인 목적이 있었습니다. 시편 기자는 온전한 자유는 하나님을 섬길 때 온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자유의 길임을 실제로 경험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혹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도

생명과 자유의 주 하나님, 주님의 가르침을 통해 제 안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주시어, 제가 정의와 자비와 긍휼을 바라시는 주님의 뜻을 실천함으로 참 자유를 경험하게 하소서.

중보기도

압제로부터의 해방과 자유를 갈구하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 본 묵상 자료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 회원국인 미국성서공회 나이다연구소(Eugene A Nida Institute)에서 집필한 것입니다.
* 매일성경묵상은 매달 정해진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과 묵상 자료를 제공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