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묵상

대한성서공회
2026년 01월 28일

1월의 주제 : 하나되게 하는 말씀

오늘의 말씀: 사도행전 13:1-12

  • 개역개정판
  • 개역한글판
  • 표준새번역
  • 새번역
  • 공동번역
  • 공동번역 개정판
제 13 장

바나바와 사울을 보내다

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바나바와 사울이 구브로에서 전도하다

4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5   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요한을 수행원으로 두었더라

6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

7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8   이 마술사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마술사라)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10   이르되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11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맹인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12   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놀랍게 여기니라
제 13 장

바나바와 사울을 보내다

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바나바와 사울이 구브로에서 전도하다

4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5   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쌔 요한을 수종자로 두었더라

6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7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사울을 불러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8   이 박수 엘루마는(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10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11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12   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기이히 여기니라
제 13 장

바나바와 사울이 파송되다

1   안디옥 교회에 예언자들과 교사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나바와, 니게르라고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1)분봉왕 헤롯과 더불어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마나엔사울이다.

2   그들이 주께 예배를 드리며 금식하고 있을 때에, 성령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를 위해서, 바나바사울을 따로 세워라. 내가 그들에게 맡기려 하는 일이 있다."

3   그래서 그들은 금식하고 기도한 뒤에, 두 사람에게 안수를 하여 떠나 보냈다.



바나바와 사울의 키프로스 전도활동

4   바나바사울은, 성령이 가라고 보내시므로, 실루기아로 내려가서, 거기에서 배를 타고 키프로스로 건너갔다.

5   그들은 살라미에 이르러서, 유대 사람의 여러 회당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그들은 요한을 조수로 데리고 있었다.

6   그들이 온 섬을 두루 다니다가 바보에 이르렀을 때에 마법사를 만났는데, 그는 바예수라고 하는 유대 사람으로, 거짓 예언자였다.

7   그는 총독 서기오 바울이 늘 곁에 있게 하는 사람이었다. 이 총독은 총명한 사람이어서, 바나바사울을 청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였다.

8   그런데 이름을 엘루마라고 번역해서 부르기도 하는 그 마법사가, 그들에게 훼방을 놓아서, 총독으로 하여금 믿지 못하게 하려고 애를 썼다.

9   그래서 바울이라고도 하는 사울은 성령이 충만해서, 마법사를 노려보고 말하였다.

10   "너, 속임수와 악행으로 가득 찬 악마의 자식아, 모든 정의의 원수야, 너는 주님의 바른길을 굽게 하는 일을 그치지 못하겠느냐?

11   보아라, 이제 주의 손이 너를 내리치실 것이니, 눈이 멀어서 얼마 동안 햇빛을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자 곧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서, 그는 앞을 더듬으며, 손을 잡아 자기를 이끌어 줄 사람을 찾았다.

12   총독은 그 일어난 일을 보고 주를 믿게 되었고, 주의 교훈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제 13 장

바나바와 사울이 보냄을 받다

1   안디옥 교회에 예언자들과 교사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나바니게르라고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1)분봉왕 헤롯과 더불어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마나엔사울이다.

2   그들이 주님께 예배하며 금식하고 있을 때에, 성령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를 위해서 바나바사울을 따로 세워라. 내가 그들에게 맡기려 하는 일이 있다."

3   그래서 그들은 금식하고 기도한 뒤에, 두 사람에게 안수를 하여 떠나보냈다.



사도들의 키프로스 전도 활동

4   바나바사울은, 성령이 가라고 보내시므로, 실루기아로 내려가서, 거기에서 배를 타고 키프로스로 건너갔다.

5   그들은 살라미에 이르러서, 유대 사람의 여러 회당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그들은 요한도 또한 조수로 데리고 있었다.

6   그들은 온 섬을 가로질러 바보에 이르렀다. 거기서 그들은 어떤 마술사를 만났는데, 그는 거짓 예언자였으며 바예수라고 하는 유대인이었다.

7   그는 총독 서기오 바울을 늘 곁에서 모시는 사람이었다. 이 총독은 총명한 사람이어서, 바나바사울을 청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였다.

8   그런데 이름을 엘루마라고 번역해서 부르기도 하는 그 마술사가 그들을 방해하여, 총독으로 하여금 믿지 못하게 하려고 애를 썼다.

9   그래서 바울이라고도 하는 사울이 성령으로 충만하여 마술사를 노려보고 말하였다.

10   "너, 속임수와 악행으로 가득 찬 악마의 자식아, 모든 정의의 원수야, 너는 주님의 바른 길을 굽게 하는 짓을 그치지 못하겠느냐?

11   보아라, 이제 주님의 손이 너를 내리칠 것이니, 눈이 멀어서 얼마 동안 햇빛을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자 곧 안개와 어둠이 그를 내리덮어서, 그는 앞을 더듬으면서, 손을 잡아 자기를 이끌어 줄 사람을 찾았다.

12   총독은 그 일어난 일을 보고 주님을 믿게 되었고, 주님의 교훈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제 13 장

바르나바와 사울의 파견

1   그 때 안티오키아 교회에는 예언자와 교사 몇 사람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르나바니게르라고 불리는 시므온키레네 사람 루기오와 영주 헤로데와 함께 자라난 마나엔사울이었다.

2   그들이 단식을 하며 주님께 예배드리고 있을 때에 성령께서 "바르나바사울을 따로 세워라. 내가 그들에게 맡기기로 정해 놓은 일이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3   그래서 그들은 다시 단식하며 기도를 하고 나서 그들에게 안수를 해 주고 떠나 보냈다.



키프로스에서 전도한 사도들
-바울로의 제일 차 전도 여행-

4   바르나바사울은 성령께서 보내시는 대로 셀류기아로 내려 가서 배를 타고 키프로스섬으로 건너 갔다.

5   그들은 살라미스에 이르러 유다인의 여러 회당에 들러 하느님의 말씀을 전파하였다. 그 때 요한 마르코도 그들을 따라 다니며 일을 도왔다.

6   그들이 섬을 다 돌고 마침내 바포에 이르렀을 때 한 유다인 마술사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바르예수라고 하는 거짓 예언자였고

7   총독 세루기오 바울로의 시종이었다. 총독은 매우 영리한 사람이어서 바르나바사울을 청하여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하였다.

8   그리이스말로 엘리마라고도 하는 그 마술사는 총독의 개종을 막으려고 두 사도를 방해하였다.

9   그러나 바울로라고도 불리는 사울은 성령으로 가득 차서 그 마술사를 쏘아 보며

10   "기만과 죄악으로 가득 찬 이 악마의 자식아, 너는 나쁜 짓만 골라 가면서 하는 악당이다. 언제까지 너는 주님의 길을 훼방할 셈이냐?

11   이제 주님께서 손으로 너를 내리치실 것이다. 그러면 너는 눈이 멀어 한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하고 꾸짖었다. 이 말이 떨어지자 안개와 어둠이 내리덮쳐 그는 앞을 더듬으며 손을 잡아 줄 사람을 찾았다.

12   이 광경을 처음부터 보고 있던 총독은 주님께 관한 가르침에 깊이 감동되어 신도가 되었다.
제 13 장

바르나바와 사울의 파견

1   그 때 안티오키아 교회에는 예언자와 교사 몇 사람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르나바니게르라고 불리는 시므온키레네 사람 루기오와 영주 헤로데와 함께 자라난 마나엔사울이었다.

2   그들이 단식을 하며 주님께 예배 드리고 있을 때에 성령께서 "바르나바사울을 따로 세워라. 내가 그들에게 맡기기로 정해 놓은 일이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3   그래서 그들은 다시 단식하며 기도를 하고 나서 그들에게 안수를 해주고 떠나보냈다.



키프로스에서 전도한 사도들
바울로의 제일차 전도 여행

4   바르나바사울은 성령께서 보내시는 대로 셀류기아로 내려가서 배를 타고 키프로스 섬으로 건너갔다.

5   그들은 살라미스에 이르러 유다인의 여러 회당에 들러 하느님의 말씀을 전파하였다. 그 때 요한 마르코도 그들을 따라다니며 일을 도왔다.

6   그들이 섬을 다 돌고 마침내 바포에 이르렀을 때 한 유다인 마술사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바르예수라고 하는 거짓 예언자였고

7   총독 세루기오 바울로의 시종이었다. 총독은 매우 영리한 사람이어서 바르나바사울을 청하여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하였다.

8   그리스 말로 엘리마라고도 하는 그 마술사는 총독의 개종을 막으려고 두 사도를 방해하였다.

9   그러나 바울로라고도 불리는 사울은 성령으로 가득 차서 그 마술사를 쏘아보며

10   "기만과 죄악으로 가득 찬 이 악마의 자식아, 너는 나쁜 짓만 골라가면서 하는 악당이다. 언제까지 너는 주님의 길을 훼방할 셈이냐?

11   이제 주님께서 손으로 너를 내리치실 것이다. 그러면 너는 눈이 멀어 한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하고 꾸짖었다. 이 말이 떨어지자 안개와 어둠이 내리덮쳐 그는 앞을 더듬으며 손을 잡아줄 사람을 찾았다.

12   이 광경을 처음부터 보고 있던 총독은 주님께 관한 가르침에 깊이 감동되어 신도가 되었다.

길잡이

오늘 본문은 지중해 세계 전역의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사울(즉, 바울)이 떠난 세 차례 선교여행 중 첫 번째 여행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사울과 바나바가 뽑혀 (시리아의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실루기아와 구브로로 파송을 받습니다. 그들은 그 지역 총독의 수하인 한 마술사에게서 핍박을 받는데, 그 마술사는 벌을 받아 앞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새길말씀(사도행전 13: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묵상

사울과 바나바와 그들의 조력자들은 이 선교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뭘 했나요(3절)? 여러분의 신앙 공동체는 주님을 섬기는 일을 위해 떠나는 이들을 위해 어떤 준비와 도움을 주나요? 그 총독의 마술사가 사울과 바나바를 대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날도 사람들이 주님을 따르지 못하게 방해하는 이들이 있나요?

기도

주 하나님, 주님께서는 지금도 주님의 말씀을 전파할 사람들을 따로 구별하여 세우십니다. 제가 아직 주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주님의 사랑과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대사가 되게 하시고, 이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 주소서. 아멘.

* 본 묵상 자료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 회원국인 미국성서공회에서 제공한 자료를 허가를 받고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 매일성경묵상은 매달 정해진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과 묵상 자료를 제공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