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묵상

대한성서공회
2025년 01월 05일

1월의 주제 : 하나님의 신실한 생명의 말씀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1:18-25

  • 개역개정판
  • 개역한글판
  • 표준새번역
  • 새번역
  • 공동번역
  • 공동번역 개정판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눅 2:1-7)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   ㄱ)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4   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

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예수의 나심(눅 2:1-7)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23   ㄱ)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4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왔으나

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예수의 탄생(눅 2:1-7)

18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나심은 이러하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요셉과 약혼하고 나서,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므로, 약혼자에게 부끄러움을 주지 않으려고, 가만히 파혼하려 하였다.

20   요셉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주의 천사가 꿈에 그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네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니, 너는 그 이름을 5)예수라고 하여라.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은, 주께서, 예언자를 시켜서 이르시기를

23   6)"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요셉은 잠에서 깨어 일어나서, 주의 천사가 말한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25   그러나 7)아들을 낳을 때까지,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지 않았다. 아들이 태어나니, 요셉은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였다.



예수의 탄생(눅 2:1-7)

18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나심은 이러하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요셉과 약혼하고 나서,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서 약혼자에게 부끄러움을 주지 않으려고, 가만히 파혼하려 하였다.

20   요셉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주님의 천사가 꿈에 그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네 아내로 맞아 들여라. 그 태중에 있는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니, 너는 그 이름을 9)예수라고 하여라.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은, 주님께서 예언자를 시켜서 이르시기를,

23   10)"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요셉은 잠에서 깨어 일어나서, 주님의 천사가 말한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25   그러나 11)아들을 낳을 때까지는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지 않았다. 아들이 태어나니, 요셉은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루가 2:1-7)

18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신 경위는 이러하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요셉과 약혼을 하고 같이 살기 전에 잉태한 것이 드러났다. 그 잉태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법대로 사는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낼 생각도 없었으므로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마음먹었다.

20   요셉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무렵에 주의 천사가 꿈에 나타나서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 들이어라. 그의 태중에 있는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 하고 일러 주었다.

22   이 모든 일로써 주께서 예언자를 시켜,

23   "1)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신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임마누엘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의 천사가 일러 준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 들였다.

25   그러나 아들을 낳을 때까지 동침하지 않고 지내다가 마리아가 아들을 낳자 그 아기를 예수라고 불렀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루가 2:1-7)

18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신 경위는 이러하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요셉과 약혼을 하고 같이 살기 전에 잉태한 것이 드러났다. 그 잉태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법대로 사는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낼 생각도 없었으므로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마음먹었다.

20   요셉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무렵에 주의 천사가 꿈에 나타나서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이어라. 그의 태중에 있는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 하고 일러주었다.

22   이 모든 일로써 주께서 예언자를 시켜,

23   "1)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신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임마누엘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의 천사가 일러준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25   그러나 아들을 낳을 때까지 동침하지 않고 지내다가 마리아가 아들을 낳자 그 아기를 예수라고 불렀다.

길잡이

오늘 본문은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를 전합니다. 천사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서는 약혼자인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하였음을 알리며, 아이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고 말합니다.

새길말씀(마태복음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묵상

23절에서 마태는 이사야 7:14를 인용하며 예수님을 “임마누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이름입니다. 예수님을 “임마누엘”이라고 부르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여러분은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어떻게 경험하며 살고 있나요?

기도

주 하나님, 주님께서는 주님의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 주셔서 그를 믿음으로 우리가 주님과 함께 영생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진실로 우리와 함께하는 분이시며, 저는 예수님께서 항상 저와 함께하심을 믿습니다. 아멘.

중보기도

아이를 갖기 위해 기도하며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 본 묵상 자료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 회원국인 미국성서공회에서 제공한 자료를 허가를 받고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 매일성경묵상은 매달 정해진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과 묵상 자료를 제공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