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묵상

대한성서공회
2025년 07월 26일

7월의 주제 : 하나님의 신실한 자비와 용서의 말씀

오늘의 말씀: 시편 57

  • 개역개정판
  • 개역한글판
  • 표준새번역
  • 새번역
  • 공동번역
  • 공동번역 개정판
제 57 편

다윗믹담 시, 인도자를 따라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다윗사울을 피하여 굴에 있던 때에

1   하나님이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 영혼이 주께로 피하되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서 재앙들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

2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3   그가 하늘에서 보내사 나를 삼키려는 자의 비방에서 나를 구원하실지라 (셀라) 하나님이 그의 인자와 진리를 보내시리로다

4   내 영혼이 사자들 가운데에서 살며 내가 불사르는 자들 중에 누웠으니 곧 사람의 아들들 중에라 그들의 이는 창과 화살이요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 같도다

5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6   그들이 내 걸음을 막으려고 그물을 준비하였으니 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그들이 내 앞에 웅덩이를 팠으나 자기들이 그 중에 빠졌도다 (셀라)

7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8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10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11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제 57 편

다윗믹담 시, 영장으로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다윗사울을 피하여 굴에 있던 때에

1   하나님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시고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 영혼이 주께로 피하되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1)재앙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

2   내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3   저가 하늘에서 보내사 나를 삼키려는 자의 비방에서 나를 구원하실찌라(셀라) 하나님이 그 인자와 진리를 보내시리로다

4   내 혼이 사자 중에 처하며 내가 불사르는 자 중에 누웠으니 곧 인생 중에라 저희 이는 창과 살이요 저희 혀는 날카로운 칼 같도다

5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은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6   저희가 내 걸음을 장애하려고 그물을 예비하였으니 내 영혼이 억울하도다 저희가 내 앞에 웅덩이를 팠으나 스스로 그 중에 빠졌도다(셀라)

7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8   내 영광아 깰찌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찌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열방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10   대저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11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은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제 57 편

지휘자를 따라 1)알다스헷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다윗2)믹담

1   하나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내가 주께로 피합니다. 이 재난이 지나가기까지, 내가 주의 날개 아래 그늘로 피합니다.

2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 나에게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께, 내가 부르짖으니,

3   하늘에서 응답하시고, 나를 핍박하는 자들을 책망해 주십시오. (셀라) 하나님의 한결같은 그 사랑과 진실을 나에게 보내 주십시오.

4   내가 사람을 잡아먹는 사자들 한가운데 누워 있어 보니, 그들의 이빨은 창끝과 같고, 화살촉과도 같고,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과도 같았습니다.

5   하나님, 하늘 높이 높임을 받으시고, 주님의 영광이 온 땅에서 높임을 받으십시오.

6   그들은 내 생명을 겨냥해서, 내 발 앞에 그물을 치고 내 앞에 함정을 파 놓았지만, 오히려 그들이 그 함정에 빠져 들고 말았습니다. (셀라)

7   하나님, 내 마음은 흔들림이 없습니다. 진실로, 내 마음은 확고합니다. 내가 가락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겠습니다.

8   내 영혼아, 깨어나라. 거문고야, 수금아, 깨어나라. 내가 새벽을 깨우련다.

9   주님, 내가 만민 가운데서 주님께 감사를 드리며, 뭇 나라 가운데서 노래를 불러,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10   주의 한결같은 그 사랑, 너무 높아서 하늘에 이르고, 주의 미쁘심, 구름에까지 닿습니다.

11   하나님, 하늘 높이 높임을 받으시고, 주의 영광이 온 땅 위에서 높임을 받으십시오.
제 57 편

환난 때의 찬양과 신뢰
지휘자를 따라 53)알다스헷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다윗의 11)믹담, 사울을 피하여서 동굴로 도망하였을 때에 지은 시

1   참으로 하나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내 영혼이 주님께로 피합니다. 이 재난이 지나가기까지, 내가 주님의 날개 그늘 아래로 피합니다.

2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 내가 부르짖습니다. 나를 위하여 복수해 주시는 하나님께 내가 부르짖습니다.

3   하늘에서 주님의 사랑과 진실을 보내시어, 나를 구원하여 주십시오. 나를 괴롭히는 자들을 꾸짖어 주십시오. (셀라) 오, 하나님, 주님의 사랑과 진실을 보내어 주십시오.

4   내가 사람을 잡아먹는 사자들 한가운데 누워 있어 보니, 그들의 이는 창끝과 같고, 화살촉과도 같고,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과도 같았습니다.

5   하나님, 하늘 높이 높임을 받으시고, 주님의 영광을 온 땅 위에 떨치십시오.

6   그들은 내 목숨을 노리고, 내 발 앞에 그물을 쳐 놓아 내 기가 꺾였습니다. 그들이 내 앞에 함정을 파 놓았지만, 오히려 그들이 그 함정에 빠져 들고 말았습니다. (셀라)

7   하나님, 나는 내 마음을 정했습니다. 나는 내 마음을 확실히 정했습니다. 내가 가락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겠습니다.

8   내 영혼아, 깨어나라. 거문고야, 수금아, 깨어나라. 내가 새벽을 깨우련다.

9   주님, 내가 만민 가운데서 주님께 감사를 드리며, 뭇 나라 가운데서 노래를 불러,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10   주님의 한결같은 그 사랑, 너무 높아서 하늘에 이르고, 주님의 진실하심, 구름에까지 닿습니다.

11   하나님, 주님은 하늘 높이 높임을 받으시고, 주님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십시오.
제 57 편

지휘자를 따라 "다스헷" 가락에 맞추어 부르는 다윗믹담, 다윗사울을 피해 동굴에 숨었을 때에 부른 노래

1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느님,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당신께 이 몸을 숨기렵니다. 이 태풍이 지나기까지 당신의 날개깃 그 속에 이 몸을 숨기렵니다.

2   지존하신 하느님, 나에게 모든 것을 마련하신 하느님께 부르짖습니다.

3   하늘에서 보내시어 나를 살려 주시고 나를 박해하는 자들에게 망신을 주시고 하느님, 당신의 사랑과 진실됨을 보여 주소서. (셀라)

4   나는 사자들 가운데에, 사람을 잡아 먹는 그들 가운데에 누워 있읍니다. 그들의 이빨은 창끝 같고 살촉 같으며 그들의 혀는 예리한 칼날입니다.

5   하느님, 하늘 높이 나타나시어 당신 영광 땅 위에 떨치소서.

6   그들은 나를 잡으려고 내 발 앞에 그물을 쳤고 내 앞에 함정을 팠으나 저희가 스스로 빠졌읍니다. (셀라)

7   내 마음이 든든합니다. 하느님, 내 마음이 든든합니다. 수금 타며 노래 읊어 드리오리다.

8   내 영혼아, 잠을 깨어라, 비파야 거문고야 잠을 깨어라. 잠든 새벽을 흔들어 깨우리라.

9   주여, 내가 당신을 뭇 백성 가운데서 찬양하리이다. 뭇 나라 가운데서 당신께 노래하리이다.

10   당신의 크신 사랑 하늘에까지 미치고 당신의 미쁘심은 구름에 닿았읍니다.

11   하느님, 하늘 높이 나타나시어 당신 영광 땅 위에 떨치소서.
제 57 편

지휘자를 따라 '다스헷' 가락에 맞추어 부르는 다윗의 믹담, 다윗이 사울을 피해 동굴에 숨었을 때에 부른 노래

1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느님,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당신께 이 몸을 숨기렵니다. 이 태풍이 지나기까지 당신의 날개깃 그 속에 이 몸을 숨기렵니다.

2   지존하신 하느님, 나에게 모든 것을 마련하신 하느님께 부르짖습니다.

3   하늘에서 보내시어 나를 살려주시고 나를 박해하는 자들에게 망신을 주시고 하느님, 당신의 사랑과 진실됨을 보여주소서. (셀라)

4   나는 사자들 가운데에, 사람을 잡아먹는 그들 가운데에 누워 있습니다. 그들의 이빨은 창끝 같고 살촉 같으며 그들의 혀는 예리한 칼날입니다.

5   하느님, 하늘 높이 나타나시어 당신 영광 땅 위에 떨치소서.

6   그들은 나를 잡으려고 내 발 앞에 그물을 쳤고 내 앞에 함정을 팠으나 저희가 스스로 빠졌습니다. (셀라)

7   내 마음이 든든합니다, 하느님. 내 마음이 든든합니다. 수금 타며 노래 읊어드리오리다.

8   내 영혼아, 잠을 깨어라, 비파야 거문고야 잠을 깨어라. 잠든 새벽을 흔들어 깨우리라.

9   주여, 내가 당신을 뭇 백성 가운데서 찬양하리이다. 뭇 나라 가운데서 당신께 노래하리이다.

10   당신의 크신 사랑 하늘에까지 미치고 당신의 미쁘심은 구름에 닿았습니다.

11   하느님, 하늘 높이 나타나시어 당신 영광 땅 위에 떨치소서.

길잡이

오늘 시편은 적들로부터 보호해 주시길 하나님께 구하는 개인적 기도로서, 다윗이 사울 왕에게서 도망쳐 어떤 동굴에서 숨어 지낼 때 지은 시로 알려져 있습니다(삼상 24장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영광을 증언하는 후렴구가 두 번 반복됩니다(5, 11절).

새길말씀(시편 57:2)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묵상

이 시편의 처음 어조는 어떻습니까? 4절은 적들을 사자 떼라고 묘사합니다. 시편에서 흔히 적들은 사자 떼나 들짐승들에 비유되곤 합니다(시 7:2; 17:12; 22:12-13; 35:17; 58:3-6을 보십시오). 이로 보건대 시편 기자는 지금 어떤 종류의 위험에 처해 있는 것일까요? 하나님을 향한 신뢰를 표현하는 구절들은 무엇입니까?

기도

주 하나님, 변함없는 사랑과 신실하심으로 인해 감사드립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주님께서는 위대하시며, 주님의 영광이 온 땅에 가득합니다. 아멘.

중보기도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 본 묵상 자료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 회원국인 미국성서공회에서 제공한 자료를 허가를 받고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 매일성경묵상은 매달 정해진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과 묵상 자료를 제공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