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후원 성서공회 성경읽기

제130회 정기이사회를 개최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11-28 09:27 조회83회 댓글0건

본문


제130회 정기이사회 전경 

 

- 제130회 정기이사회를 개최하다 -

 

대한성서공회 제130회 정기이사회가 2018년 11월 27일(화), 오전 10시 30분에 서초 성서회관에서 개최되었다. 1부 기도회에서는 서기행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증경총회장)가“성경과 축복”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하였다. 

2부 회무처리에서는 권의현 사장의 사장보고(별첨 1)와 사업보고(별첨 2)가 있었다. 안건으로는 최규완 장로가 이사로 보선되었으며, 정명철 목사가 감사로 보선되었다. 교단대표로 이현식 목사(기독교대한감리회), 장만희 사관(구세군대한본영), 김웅 목사(한국기독교장로회), 신상현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가 선임되었으며, 찬성회원 대표로 김현배 목사, 손인웅 목사, 정하봉 목사가 선임되었다. 이어 송영훈 장로가 감사로 선임되었고, (주)바이블코리아 이사에 손인웅 목사가 선임되었으며, 김호용 상임이사가 재선임되었다.


김호용 상임이사, 김현배 이사장, 서기 김경원 목사(왼쪽부터)

 

<별첨>

사 장 보 고

 

존경하는 이사장님과 이사님 여러분,

 

국내외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성서사업이 잘 진행된 것을 보고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별히 국제 원유가 상승, 성서 용지를 비롯한 원자재가 상승, 최근의 급격한 임금 인상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6,059,379부의 해외 성서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습니다. 이로써 지난 2012년부터 금년까지 7년 동안 계속해서, 6백만 부 이상의 해외 성서 보급 실적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한 편 본 공회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 속에서 국내외 성서를 제작 보급하는 사업을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금년 118일부터 10일에 성서 출판 관련 업무 공간을 파주(출판센터)로 이전하였습니다. 본 공회의 본사(서초회관)에 있던 출판, 모금, 재무 부서 등이 파주 ()바이블코리아에 준비한 새 사무실로 이전하였으며, 재단사무국과 이사회의실, 반포부 매장은 계속해서 서초 본사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출판 및 재무 부서 등의 파주 이전으로, 서초회관 건물 10개 층 중에서 3개 층을 사용하던 것을 1개 층만 사용하게 되어 2개 층을 지금보다 더 임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본 공회 출판 관련 팀이 파주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두 가지 목적 때문입니다. 첫째는 출판 팀과 ()바이블코리아 상호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어서 성경 제작 과정에 발생했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양쪽의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재원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서 입니다. 금년에 최저 임금이 16.4%로 크게 인상되었으며, 내년에도 10.9% 인상이 예정된 가운데, 본 공회의 성서 제작에 비용 상승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한국 경제의 침체로 인하여 사무실의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어서 임대 조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본 공회 성서사업의 주요한 재원이 주로 건물 임대를 통해서 마련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초회관의 2개 층을 더 임대하여, 재원을 좀 더 안정적으로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국내 성서 보급

금년에는 지난해에 비하여 69,220부가 적은 525,124부의 성경을 보급하였습니다. 이 가운데 개역개정판 성경은 435,048부가 보급되어, 지금까지 본 공회를 통해서 9,895,770부를 보급하였습니다. 그동안 국내 출판사들이 본 공회로부터 개역개정판 본문 사용에 대한 저작권 허락을 받아 출판한 주석 성경 12,188,355부를 포함하면, 22백만 부가 넘는 개역개정판 성경을 보급하였습니다.

본 공회에서는 계속해서 독자들의 필요를 분석하고 성서 본문의 편집 형태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출판 보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성경이 찬송가 합본을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경 읽기와 성경 연구에 도움이 되는 성경 단행본 개발을 통해서 성경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해외 성서 보급

금년에는 118개 나라에 217개 언어로 지난해에 비해서 55,917부가 증가한 6,059,379부의 성서를 보급하여, 1973년 해외 성서 보급을 시작한 이래 총 175백여만 부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습니다. 국내외적으로 출판시장이 불황인 가운데 이루어진 실적이어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본 공회에서는 자매 성서공회들의 필요와 요청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성서들을 개발 보급하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자매성서공회들로부터 성서 조판을 요청받아, 루발레어 신약(잠비아), 투푸리어 성경(카메룬), 도파돌라어 성경(우간다), 기븐조어 성경(탄자니아), 께크치어 성경(과테말라), 신할라어/한글 대조성경(스리랑카), 말라가시어 개정성경(마다가스카르), 스페인어 수첩성경, 러시아어/한글 대조신약(러시아), 영어/아잔테어 대조성경(가나), 헝가리어/영어 대조신약(헝가리), 우르드어/영어 대조 어린이 그림 성경(파키스탄), 야카 찬송가(콩고)를 무상으로 조판하여 제공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해외 이주가 활발해지고 국제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서 대조 성경의 조판 요청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스페인어와 불어로 중남미와 아프리카 성서공회들의 성경 보급 사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도지를 개발하였습니다.

 

미자립성서공회 성서 지원 및 모금 사업

본 공회에서는 세계 성서운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세계성서공회연합회에 지원하는 재정적 인적 지원과는 별도로, 성경 제작과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자립성서공회들에게 성경을 제작하여 무상으로 기증하는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보고 드린 것처럼, 77개 나라에 760,419부의 성서를 기증하였습니다. 금년에는 아프리카 지역의 가봉 감비아 레소토 모잠비크 에리트리아 등 36개 나라에, 중남미 지역의 과테말라 베네수엘라 엘살바도르 칠레 등 20개 나라에, 유럽 중동 지역의 루마니아 리투아니아 터키 슬로베니아 등 15개 나라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라오스 스리랑카 등 6개 나라에 성서를 지원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서 지원 사업에 관심을 갖고 후원해 주시는 주요 교회 기관과 개인들께서 다음과 같이 헌금을 보내주셨습니다.

 금년에도 한국 교회와 찬성회원들께서 해외 성경 보내기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헌금을 보내주셔서, 지난해 동기간보다 약 3억 5천 3백여만 원이 증가한 약 36억 5천여만 원이 답지하였습니다. 성경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자립성서공회들을 위해서 후원해 주시는 교회와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에는 아프리카 불어권 지역의 성서공회들에서 본 공회에 성경 기증을 긴급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가난한 나라들이 밀집해 있으면서 동시에 내전을 겪고 있거나 겪었던 나라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슬람 세력의 강한 도전 앞에 놓여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가 성장하면서 성경에 대한 갈급한 요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인 여건이 너무 열악해서 한국 교회에 성경 지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경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매 성서공회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본 공회에서는 한국 교회와 협력하여 계속해서 미자립성서공회에 성서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새한글 성경전서>(가칭) 번역 

2012년 12월, 다음 세대의 젊은이들을 위한 <새한글 성경전서>(가칭)의 번역을 시작한 이래, 금년 10월 말 기준으로 기초번역이 완료되었으며, 번역 검토는 87%, 문장 검토는 64%, 기초번역자들의 재검토는 23%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젊은이들이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로 성경 본문 관련 자료들을 볼 수 있도록 해설, 그림, 사진, 영상 자료들을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항상 성서사업을 위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기도해 주시는 이사장님과 이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18년 11월 27일

                                                               사   장     권  의  현

첨부파일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