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묵상

대한성서공회
2024년 03월 28일

3월의 주제 : 기도의 말씀

오늘의 말씀: 누가복음 23:1-25

  • 개역개정판
  • 개역한글판
  • 표준새번역
  • 새번역
  • 공동번역
  • 공동번역 개정판
제 23 장

빌라도가 예수께 묻다(마 27:1-2, 11-14; 막 15:1-5; 요 18:28-38)

1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2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3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4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 하니

5   무리가 더욱 강하게 말하되 그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하게 하나이다

6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7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 때에 헤롯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 앞에 서시다

8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1)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12   헤롯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였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십자가에 못 박히게 예수를 넘기다(마 27:15-26; 막 15:6-15; 요 18:39-19:16)

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리들과 백성을 불러 모으고

14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15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16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17   2)(없음)

18   무리가 일제히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19   바라바는 성중에서 일어난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러라

20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21   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25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제 23 장

빌라도가 예수께 묻다(마 27:1-2, 11-14; 막 15:1-5; 요 18:28-38)

1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2   고소하여 가로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3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 말이 옳도다

4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 하니

5   무리가 더욱 굳세게 말하되 저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케 하나이다

6   빌라도가 듣고 묻되 저가 갈릴리 사람이냐 하여

7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때에 헤롯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 앞에 서시다

8   헤롯이 예수를 보고 심히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1)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소하더라

11   헤롯이 그 군병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12   헤롯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이었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사형 선고를 받으시다(마 27:15-26; 막 15:6-15; 요 18:39-19:16)

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원들과 백성을 불러 모으고

14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을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어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사실하였으되 너희의 고소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15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저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저의 행한 것은 죽일 일이 없느니라

16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17   2)(없음)

18   무리가 일제히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19   바라바는 성중에서 일어난 민란과 살인을 인하여 옥에 갇힌 자러라

20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저희에게 말하되

21   저희는 소리질러 가로되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한대

23   저희가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저희의 소리가 이긴지라

24   이에 빌라도가 저희의 구하는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25   저희의 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을 인하여 옥에 갇힌 자를 놓고 예수를 넘겨주어 저희 뜻대로 하게 하니라
제 23 장

빌라도에게 신문을 받으시다(마 27:1-2, 11-14; 막 15:1-5; 요 18:28-38)

1   그들 온 무리가 일어나서, 예수빌라도 앞으로 끌고 갔다.

2   그들은 예수를 고소하기 시작했는데, 말하기를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이 우리 민족을 오도하고, 황제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반대하고, 자칭 1)그리스도 곧 왕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였다.

3   빌라도예수께 "당신이 유대인의 왕이오?"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 빌라도에게 "당신이 그렇게 말하였소" 하고 말씀하셨다.

4   빌라도는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나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 죄목도 찾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5   그러자 그들은 강경하게 "그 사람은 갈릴리에서 시작해서 여기에 이르기까지, 온 유대를 누비며 가르치면서, 백성을 선동하고 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헤롯 앞에 서시다

6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서 "이 사람이 갈릴리 사람이오?" 하고 물었다.

7   그는 예수헤롯의 관할에 속한 것을 알고서, 그를 헤롯에게 보냈는데, 마침 그 때에 헤롯예루살렘에 있었다.

8   헤롯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였다. 그는 예수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오래 전부터 예수를 보고자 하였고, 또 예수가 일으키는 일에서 어떤 표적을 보고 싶어하였다.

9   그래서 그는 예수께 여러 말로 물어 보았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에게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10   그런데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이 곁에 서 있다가, 예수를 맹렬하게 고발하였다.

11   헤롯은 자기 호위병들과 함께 예수를 모욕하고 조롱하였다. 그런 다음에, 화려한 옷을 입혀서 빌라도에게 도로 보냈다.

12   헤롯빌라도가 전에는 서로 원수였으나, 바로 그 날에는 서로 친구가 되었다.



사형 선고를 받으시다(마 27:15-26; 막 15:6-15; 요 18:39-19:16)

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지도자들과 백성을 불러모아 놓고서,

14   그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이 사람이 백성을 오도한다고 하여 내게로 끌어 왔으나, 보다시피, 내가 당신들 앞에서 친히 신문해 보았지만, 당신들이 고소한 것과 같은 죄목은 아무것도 이 사람에게서 찾지 못하였소.

15   헤롯도 또한 그것을 찾지 못하고, 그를 우리에게 도로 돌려보낸 것이오. 이 사람은 사형을 받을 만한 일을 하나도 저지르지 않았소.

16   그러므로 나는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해서 놓아 주겠소." 2)(17절 없음)

18   그러나 그들은 일제히 소리 질러 말하기를 "이 자를 없애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시오" 하였다.

19   -바라바는, 성 안에서 일어난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사람이다.-

20   빌라도예수를 놓아 주고자,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다.

21   그러나 그들은 "그 자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외쳤다.

22   빌라도가 세 번째 그들에게 말하였다. "도대체 이 사람이 무슨 나쁜 일을 하였소? 나는 그에게서 사형에 처할 아무런 죄를 찾지 못하였소. 그러므로 나는 그를 매질이나 해서 놓아 줄까 하오."

23   그러나 그들은 마구 우기면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큰소리로 요구하였다. 그래서 그들의 소리가 이겼다.

24   빌라도는 마침내 그들의 요구대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25   그래서 그는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자는 그들이 요구하는 대로 놓아 주고, 예수는 그들의 뜻대로 하게 넘겨 주었다.
제 23 장

빌라도 앞에서 신문받으시다(마 27:1-2; 11-14; 막 15:1-5; 요 18:28-38)

1   그들 온 무리가 일어나서, 예수빌라도 앞으로 끌고 갔다.

2   그들이 예수를 고발하여 말하기를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우리 민족을 오도하고, 황제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반대하고, 자칭 1)그리스도 곧 왕이라고 하였습니다."

3   그래서 빌라도예수께 물었다. "당신이 유대인의 왕이오?" 예수께서 빌라도에게 대답하셨다. "당신이 그렇게 말하고 있소."

4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들에게 말하였다.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는 아무 죄도 없소."

5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주장하였다. "그 사람은 갈릴리에서 시작해서 여기에 이르기까지, 온 유대를 누비면서 가르치며 백성을 선동하고 있습니다."



헤롯 앞에 서시다

6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서 물었다. "이 사람이 갈릴리 사람이오?"

7   그는 예수헤롯의 관할에 속한 것을 알고서, 예수헤롯에게 보냈는데, 마침 그 때에 헤롯예루살렘에 있었다.

8   헤롯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였다. 그는 예수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오래 전부터 예수를 보고자 하였고, 또 그는 예수가 어떤 기적을 일으키는 것을 보고 싶어하였다.

9   그래서 그는 예수께 여러 말로 물어 보았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에게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10   그런데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이 곁에 서 있다가, 예수를 맹렬하게 고발하였다.

11   헤롯은 자기 호위병들과 함께 예수를 모욕하고 조롱하였다. 그런 다음에, 예수에게 화려한 옷을 입혀서 빌라도에게 도로 보냈다.

12   헤롯빌라도가 전에는 서로 원수였으나, 바로 그 날에 서로 친구가 되었다.



사형 판결을 받으시다(마 27:15-26; 막 15:6-15; 요 18:39-19:16)

13   빌라도는 대제사장들과 지도자들과 백성을 불러모아 놓고서,

14   그들에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이 사람이 백성을 오도한다고 하여 내게로 끌고 왔으나, 보다시피, 내가 그대들 앞에서 친히 신문하여 보았지만, 그대들이 고발한 것과 같은 죄목은 아무것도 이 사람에게서 찾지 못하였소.

15   헤롯도 또한 그것을 찾지 못하고, 그를 우리에게 돌려보낸 것이오. 이 사람은 사형을 받을 만한 일을 하나도 저지르지 않았소.

16   그러므로 나는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하고, 놓아주겠소." 2)(17절 없음)

18   그러나 그들이 일제히 소리 질러 말하였다. "이 자를 없애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주시오." -

19   바라바는, 그 성 안에서 일어난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사람이다.-

20   빌라도예수를 놓아주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다.

21   그러나 그들이 외쳤다. "그 자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2   빌라도가 세 번째 그들에게 말하였다. "도대체 이 사람이 무슨 나쁜 일을 하였단 말이오? 나는 그에게서 사형에 처할 아무런 죄를 찾지 못하였소. 그러므로 나는 그를 매질이나 해서 놓아줄까 하오."

23   그러나 그들은 마구 우기면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큰 소리로 요구하였다. 그래서 그들의 소리가 이겼다.

24   마침내 빌라도는 그들의 요구대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25   그래서 그는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자는 그들이 요구하는 대로 놓아주고, 예수는 그들의 뜻대로 하게 넘겨주었다.
제 23 장

빌라도의 심문(마태오 27:1-2, 11-14; 마르코 15:1-5; 요한 18:28-38)

1   그리고 나서 온 의회가 일어나 예수빌라도 앞에 끌고 가서

2   "우리는 이 사람이 백성들에게 소란을 일으키도록 선동하며 카이사르에게 세금을 못 바치게 하고 자칭 그리스도요 왕이라고 하기에 붙잡아 왔읍니다" 하고 고발하기 시작하였다.

3   빌라도예수께 "네가 유다인의 왕인가?" 하고 물었다. "그것은 네 말이다" 하고 예수께서 대답하시자

4   빌라도는 대사제들과 군중을 향하여 "나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런 잘못도 찾아낼 수 없다" 하고 선언하였다.

5   그러나 그들은 "이 사람은 갈릴래아에서 이 곳에 이르기까지 온 유다 땅을 돌며 백성들을 가르치면서 선동하고 있읍니다" 하고 우겨댔다.



헤로데의 심문

6   이 말을 들은 빌라도는 이 사람이 갈릴래아 사람이냐고 묻고

7   예수헤로데의 관할 구역에 속한 것을 알고는 마침 그 때 예루살렘에 와 있던 헤로데에게 예수를 넘겨 주었다.

8   헤로데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였다. 오래 전부터 예수의 소문을 듣고 한번 만나 보고 싶었을뿐만 아니라 예수가 행하는 기적을 한번 보고 싶었던 것이다.

9   그래서 헤로데는 이것 저것 캐어 물었지만 예수께서는 아무런 대답도 하시지 않았다.

10   그 때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도 거기 있다가 예수를 악랄하게 고발하였다.

11   헤로데는 자기 경비병들과 함께 예수를 조롱하며 모욕을 준 다음 화려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돌려 보냈다.

12   헤로데빌라도가 전에는 서로 반목하고 지냈지만 바로 그 날 다정한 사이가 되었다.



사형 언도를 받으신 예수(마태오 27:15-26; 마르코 15:6-15; 요한 18:39-19:16)

13   빌라도는 대사제들과 지도자들과 백성들을 불러 모으고

14   이렇게 말하였다. "너희는 이 사람이 백성들을 선동한다고 끌고 왔지만 너희가 보는 앞에서 직접 심문을 했는데도 나는 너희의 고발을 뒷받침할 만한 아무런 죄상도 찾지 못하였다.

15   헤로데가 이 사람을 우리에게 돌려 보낸 것을 보면 그도 아무런 죄를 찾지 못한 것이 아니냐? 보다시피 이 사람은 사형에 해당하는 일은 하나도 하지 않았다.

16   그래서 나는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해서 놓아 줄 생각이다." 1)

18   그러자 온 무리가 일제히 "그 사람은 죽이고 바라빠를 놓아 주시오!" 하고 소리질렀다.

19   바라빠는 그 도시에서 폭동을 일으키고 살인까지 하여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었다.

20   빌라도예수를 놓아 주고 싶어서 그들에게 다시 그 뜻을 밝혔으나

21   그들은 굽히지 않고 "십자가형이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소리 질렀다.

22   빌라도는 세 번째로 "도대체 이 사람이 무슨 죄를 지었단 말이냐? 나는 이 사람에게서 사형에 처할 죄를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러니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해서 놓아 줄 생각이다" 하고 말하였으나

23   무리들은 더욱 악을 써가며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고 소리질렀다. 마침내 그들의 고함소리가 걷잡을 수 없게 되자

24   빌라도는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겠다고 선언한 다음

25   폭동과 살인죄로 감옥에 갇혀 있던 바라빠는 그들의 요구대로 놓아 주고 예수는 그들 마음대로 하라고 넘겨 주었다.
제 23 장

빌라도의 심문 (마태오 27:1-2, 11-14; 마르코 15:1-5; 요한 18:28-38)

1   그리고 나서 온 의회가 일어나 예수빌라도 앞에 끌고 가서

2   "우리는 이 사람이 백성들에게 소란을 일으키도록 선동하며 카이사르에게 세금을 못 바치게 하고 자칭 그리스도요 왕이라고 하기에 붙잡아 왔습니다." 하고 고발하기 시작하였다.

3   빌라도예수께 "네가 유다인의 왕인가?" 하고 물었다. "그것은 네 말이다." 하고 예수께서 대답하시자

4   빌라도는 대사제들과 군중을 향하여 "나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런 잘못도 찾아낼 수 없다." 하고 선언하였다.

5   그러나 그들은 "이 사람은 갈릴래아에서 이 곳에 이르기까지 온 유다 땅을 돌며 백성들을 가르치면서 선동하고 있습니다." 하고 우겨댔다.



헤로데의 심문

6   이 말을 들은 빌라도는 이 사람이 갈릴래아 사람이냐고 묻고

7   예수헤로데의 관할 구역에 속한 것을 알고는 마침 그 때 예루살렘에 와 있던 헤로데에게 예수를 넘겨주었다.

8   헤로데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였다. 오래 전부터 예수의 소문을 듣고 한번 만나보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예수가 행하는 기적을 한번 보고 싶었던 것이다.

9   그래서 헤로데는 이것 저것 캐어 물었지만 예수께서는 아무런 대답도 하시지 않았다.

10   그 때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도 거기 있다가 예수를 악랄하게 고발하였다.

11   헤로데는 자기 경비병들과 함께 예수를 조롱하며 모욕을 준 다음 화려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돌려보냈다.

12   헤로데빌라도가 전에는 서로 반목하고 지냈지만 바로 그 날 다정한 사이가 되었다.



사형 언도를 받으신 예수 (마태오 27:15-26; 마르코 15:6-15; 요한 18:39-19:16)

13   빌라도는 대사제들과 지도자들과 백성들을 불러모으고

14   이렇게 말하였다. "너희는 이 사람이 백성들을 선동한다고 끌고 왔지만 너희가 보는 앞에서 직접 심문을 했는데도 나는 너희의 고발을 뒷받침할 만한 아무런 죄상도 찾지 못하였다.

15   헤로데가 이 사람을 우리에게 돌려보낸 것을 보면 그도 아무런 죄를 찾지 못한 것이 아니냐? 보다시피 이 사람은 사형에 해당하는 일은 하나도 하지 않았다.

16   그래서 나는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해서 놓아줄 생각이다."1)

18   그러자 온 무리가 일제히 "그 사람은 죽이고 바라빠를 놓아주시오!" 하고 소리질렀다.

19   바라빠는 그 도시에서 폭동을 일으키고 살인까지 하여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었다.

20   빌라도예수를 놓아주고 싶어서 그들에게 다시 그 뜻을 밝혔으나

21   그들은 굽히지 않고 "십자가형이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소리질렀다.

22   빌라도는 세 번째로 "도대체 이 사람이 무슨 죄를 지었단 말이냐? 나는 이 사람에게서 사형에 처할 죄를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러니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해서 놓아줄 생각이다." 하고 말하였으나

23   무리들은 더욱 악을 써가며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고 소리질렀다. 마침내 그들의 고함소리가 걷잡을 수 없게 되자

24   빌라도는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겠다고 선언한 다음

25   폭동과 살인죄로 감옥에 갇혀 있던 바라빠는 그들의 요구대로 놓아주고 예수는 그들 마음대로 하라고 넘겨주었다.

길잡이

공회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데리고 가 심문을 받게 합니다.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지 못한 빌라도는 예수님을 헤롯에게 보냅니다. 대제사장들은 예수님을 고발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대응하지 않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시 빌라도에게 보내지고, 군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치자,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사형을 선고합니다.

새길말씀(누가복음 23:20-21)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묵상

처음에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유죄 선고를 내릴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결국 그가 예수님에게 사형 선고를 내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의 이런 행동은 그가 어떤 인물인지를 말해 주나요? 여러분은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하게 만드는 압박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까?

기도

주 예수님, 아무 죄 없으신 주님께서 저를 위해 십자가형을 받아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주님, 주님의 다함없고 희생적인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겸손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양하고 높입니다. 아멘.

중보기도

압박에도 불구하고 말씀을 지키고자 애쓰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 본 묵상 자료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 회원국인 미국성서공회 나이다연구소(Eugene A Nida Institute)에서 집필한 것입니다.
* 매일성경묵상은 매달 정해진 주제에 해당하는 성경 본문과 묵상 자료를 제공합니다.
상단으로